사회복지 프로포절 1 : 배분사업 및 프로포절의 이해 ①
사회복지 또는 비영리 기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외부 공모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언제나 외부의 한정된 자원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는 사회복지 기관의 경우 자원 획득 차원에서 공모사업에 많은 에너지를 투입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사회복지사가 프로포절을 작성해서 자원을 획득하고 사업을 진행한 후 평가까지 마무리할 수 있을지를 시리즈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배분사업에 대해 포스트 하겠습니다.
배분사업이란?
배분사업을 이해하기에 앞서 기금의 모금과 배분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금이란 기부자에 의해 모금된 돈을 말합니다. 기부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같은 기금 배부 단체에 자원(돈)을 기부하게 됩니다. 이 자원(돈)을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단체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 자원 획득을 위해 제안서(프로포절)를 제출하게 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회복지단체가 수행하려는 사업 목적이 적합한지 심사한 후 기금을 배분하게 됩니다. 사회복지단체는 이 기금을 통해 대상자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배분사업이란 모금기관을 통해 조성된 기금을 적절한 심사를 통해 사회복지단체에 배분하는 사업입니다. 기금은 현물과 현금이 있으며 모금기관(공동모금회), 기업재단(이랜드복지재단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모으고 배분합니다. 기금은 변화가 필요한 개인이나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복지단체에 배분됩니다. 기금이 배분되는 이유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주요 기금배분기관은 크게 기업복지재단, 법정기부금 단체, 온라인 모금이 있습니다. 기업복지재단은 이랜드복지재단, 삼성복지재단, KT&G복지재단 등 기업 이익의 사회환원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배분만 가능하고 모금은 하지 않습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같은 법정기부금 단체는 모금과 배분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같이가치(다음카카오), 해피빈(네이버)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모금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모금은 프로포절 심사 없이 네티즌이 직접 프로포절을 보고 기부한 기금을 배분합니다.
일반적인 배분 신청 및 절차는 배분사업 공고, 사업제안서(프로포절) 접수, 심사, 선정결과 통보, 기금 배분 및 사업관리, 사업수행, 사업결과보고, 배분 단체에 의한 사업평가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럼 다음에는 사회복지 프로포절 개요에 대해 포스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