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10. 20:29ㆍ마케팅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들은 자원 확보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 사회복지기관은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재정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자원(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모금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기관도 마케팅 능력이 요구된다. 기존 영리 기업의 마케팅 기법이 사회복지기관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알아가 보자.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의 대상은 시장과 고객이다. 따라서 마케팅 과정이 성공하려면 시장과 고객을 잘 알고 고객과의 교환(exchange)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효과적인 교환을 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하는 교환이 빈번하게 발생해야 한다. 마케팅은 제품(서비스)과 가치를 창조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과정이다.
"마케팅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시장에서 자발적인 가치의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진프로그램의 분석-계획-집행-통제의 과정이다.(Kotler, 1996)"
마케팅의 중심 개념은 '교환(exchange) 이론'이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주는 대가로 무엇을 돌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기관과 자원 제공자 간의 교환은 제공자가 자신의 자원(물질과 인력)을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효능감과 보람이다.
또한 마케팅은 사회복지기관의 어느 특정 영역의 과업이 아닌 기관 전체 구성원의 공통 과업이 되어 조직운영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기관과 교환이 발생하는 고객은 자원 제공자(후원자)뿐 아니라 서비스 수혜자로 포함되기 때문이다. 휴먼서비스가 주된 업무인 사회복지기관 특성상 양방향에서 상호 빈번한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모든 과정에서 마케팅 관점이 필요하다. 마케팅은 고객과 기관 간의 윈-윈이 되어야 한다.
2. 사회복지와 마케팅
어느 조직이건 자신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을 하는 것처럼 사회복지 조직도 조직의 사명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나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외부에서 바라보는 사회복지기관의 이미지가 기관에서 추구하는 미션과 비전에 부합하느냐의 여부는 기관의 마케팅 역량에 따라 달라진다.
사회복지기관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사명, 비전, 목표 정의
둘째, 조직의 환경을 분석
셋째, 조직의 마케팅 목표 설정
넷째, 마케팅 전략 개발
조직의 사명과 비전
조직의 사명은 다른 조직과 차별화시켜 주는 조직의 존재 의의와 목적이다. 사명은 고객욕구 중심적이고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며 조직원의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비전은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들의 꿈과 의지가 포함되어 있는 미래의 모습을 이미지화한 것이다. 조직은 기본적으로 사명에 동의하여 개인이 조직의 일부로 참여하여 조직의 비전의 달성을 위해 모인 집단이다. 사회복지조직의 사명은 추상적이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려움을 격게 되는데, 사명의 실제 달성을 위해 구체화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조직의 환경 분석
마케팅 환경 분석은 여러 방법이 있으나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SWOT 분석이다. 조직의 내부 자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경쟁조직과의 상대적 강점(S)·약점(W)을 파악하여 향후 조직이 처할 기회(O)·위기(T)를 분석하는 모델이다.
사회복지 마케팅은 기부자 관리를 위한 모금방법의 개발, 기부자-수혜자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서로에게 효용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케팅을 통해 자원을 제공하는 기부자는 가치와 보람을 느끼게 되고, 수혜자는 단지 자원의 종착지가 아닌 변화된 인간으로서 효능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2020/06/08 - [마케팅] - [사회복지 마케팅 1] 사회복지기관은 왜 마케팅을 해야 할까?
[사회복지 마케팅 1] 사회복지기관은 왜 마케팅을 해야 할까?
우리는 지금 4차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역사의 어느 지점에 위치해 있다. 영리 기업은 물질적 변화를 주도하고 있지만 그 한계 또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비영리조직의 역
moderntimespost.tistory.com
참고도서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마케팅 기법② _ 표적시장 (0) | 2020.07.01 |
---|---|
사회복지 마케팅 기법 ① _ 시장세분화 (0) | 2020.06.29 |
[사회복지 마케팅4]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적 기획 (0) | 2020.06.19 |
[사회복지 마케팅3] 마케팅이 사회복지조직에 주는 이점 (0) | 2020.06.15 |
[사회복지 마케팅 1] 사회복지기관은 왜 마케팅을 해야 할까? (0) | 2020.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