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마케팅3] 마케팅이 사회복지조직에 주는 이점

2020. 6. 15. 14:41마케팅

비영리조직이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공익실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조직을 말한다. 산업화 시대 이후 영리 조직이 물질문명을 이끈 것은 사실이지만 20세기 후반부부터 그 병폐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영리조직이 태동하고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출처 : pixabay

 

비영리조직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은 사회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해 휴먼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조직은 자원을 발굴하여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연결함으로써 대상자와 사회의 변화를 유도해야 하는 사명이 있다.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자원 발굴과 생태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 조직도 영리 조직 못지않게 자원의 발굴·획득·연계를 위한 마케팅 능력이 필수로 요구된다. 

 

사회복지조직을 둘러싼 환경은 역동적으로 변화하면서 마케팅 능력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정보통신의 발전과 사이버공간의 활성화로 인간의 삶의 공간적·시간적 제약을 약화시키고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으로 더욱 가속화된 비대면 접촉·경기침체·고용 불안정으로 인하여 이들을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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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전문성에 대한 외부사회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고 이는 사업의 적절성, 창조성, 효과성, 효율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라도 마케팅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 영역이 점차 공적 영역에서 민간위탁을 통해 민영화 경향이 짙어지면서 비시장의 압력과 경쟁으로부터 자체적인 자생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마케팅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은 변화하는 내·외부 환경에 발맞추어 '환경 속에 인간'의 관점을 마케팅에 접목하여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지닌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이 모금활동에 국한될 뿐 아니라 자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되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조직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 기금확보의 어려움, 다양한 자원 획득 루트의 발달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기 시작했다. 

 

 

 

사회복지조직의 자원개발을 위한 마케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사회복지조직은 복수의 이해집단과 교환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후원자 그룹 : 자원공급

  -내부 그룹 : 자원을 상품이나 서비스로 변환

  -전달 그룹 : 상품,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클라이언트 그룹 : 상품, 서비스 사용

② 사회복지조직은 측정하기 어려운 복수의 목표를 가진다. 사업 진행 시 뚜렷한 목적을 지닌 자원과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도 마케팅의 일부분이다. 

③ 사회복지조직은 사회의 다양한 그룹들을 대상으로 투명성, 신뢰성 확보를 위한 마케팅을 실시해야 한다. 

④ 사회복지조직은 영리기업에 비해 타 조직(정부, 시민단체 등)에 의해 많은 압력을 받는다.

⑤ 사회복지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영리 기업에 비해 모호성이 높다.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목표로 하므로 결과에 대한 측정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마케팅 측정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마케팅이 사회복지조직에 주는 이점

①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만족을 향상시킬수 있다. 앞에서 말한 이해집단(후원자, 내부, 전달, 클라이언트 그룹)이 지닌 욕구를 마케팅 기획단계부터 반영한다면 서비스 전 과정에서 이해집단을 만족시킬 수 있다. 

 

② 마케팅은 사회복지조직의 자원획득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전통적인 모금방법부터 SNS, 온라인을 통한 모금까지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역량에 따라 자원 획득도 증가할 수 있다. 

 

③ 마케팅은 사회복지기관에게 지역사회에서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조직의 존재 목적은 조직의 사명을 지역사회에서 구현하는 일이다.  조직의 목적(사명)을 달성했는지의 여부는 지역사회가 해당 사회복지조직을 연상할 때 떠올리는 '이미지'에 의해 판가름 난다. 브랜드란 외부 시선이 해당 조직에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의미하고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한다. 전략적인 마케팅은 사회복지기관의 브랜딩에 도움을 준다. 

 

④ 마케팅은 브랜딩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조직 내부 구성원들로 하여금 사명·비전·목표를 명확하게 직시할 수 있게 해 준다. 지역사회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의 사명과 비전·목표에 대한 명확한 설정이 필요하고, 마케팅 과정은 한 명의 담당자가 아닌 조직 구성원 전체의 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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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마케팅2] 사회복지와 마케팅_교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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