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8. 22:35ㆍ마케팅
마케팅 믹스
마케팅 목표는 마케팅의 결과를 의미하고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마케팅 믹스는 이러한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전술입니다.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요소는 대표적으로 4P를 꼽을 수 있습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입니다.
하위 요소로는 제품의 기능, 디자인, 상표, 포장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란 판매자가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4P를 적절히 배합하는 전략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축구 대회에서 매 경기 승리하기 위해 서로 다른 선수 조합을 통한 전술 변화로 결국에는 우승을 얻기 위한 전략입니다.
마케팅 믹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4P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한 전제조건을 이해해야 합니다. 즉 전체의 합은 부분의 합보다 큰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체가 무엇이고 각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각 기업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조직, R&D 조직, 인사, 재무 등 각 조직의 전사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케팅 믹스의 요소 : 4P
①제품(Product)
-제품이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재화,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기업의 목표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표적시장에서 차별화되는 상품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조해야 합니다. 마케터는 고객의 욕구, 시장 특성을 파악한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 마케터는 기부자 개발을 위해서 후원금 자체에 중점을 두기보다 사회적 기여와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상품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②가격(Price)
-가격이란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대가입니다. 주로 화폐로 통용됩니다. 생산자는 가격을 부여하기 전에 소비자들이 제품에 얼마만큼의 가치를 부여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제품의 가격이 소비자가 생각하는 가치보다 더 높게 책정된다면 시장에서 외면받게 됩니다.
그러나 가치는 돈으로만 측정되지 않습니다. 상품 구매자들이 지불하는 것은 돈 이외에도 시간, 노력, 선택에 대한 기회비용도 포함됩니다. 특히 사회복지현장에서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후원금을 기부하고 싶어도 기부 과정이 복잡하다면 이에 투입되는 기회비용도 증가하여 그만큼 기부자의 의욕도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모금된 기금이 클라이언트에게 복지서비스 형태로 전파될 때에도 각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투입되는 비용에 따라 마케팅 믹스 전략도 수정되어야 합니다.
③유통(Place)
-유통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용이하게 전달되기 위한 요소입니다. 이는 상품에 대한 구매자의 접근이 얼마만큼 쉽고 용이하게 이루어지느냐가 핵심입니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장소에 대한 고려는 중요합니다. 고객의 물리적·심리적 접근성이 용이할수록 기관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보다 수월할 수 있습니다.
④촉진(Promotion)
-촉진은 고객의 마음에 관심을 자극하여 구매의도를 높이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광고, 판매촉진, 직접 마케팅, 홍보, 개별 판매, 전시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최근 사회복지기관도 지역사회에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자원을 보다 수월하게 동원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만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학자들마다 마케팅 믹스 구성 요소를 추가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기존 4P에 과업 환경(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 사람(People), 생산자(Produce), 구매자(Purchaser), 조사(Probing)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 감성 마케팅 믹스 요소(4E)로 고객 전도사(Evangelist), (Evangelist), 열광(Enthusiasm), 체험(Experience), 교환(Exchange)을 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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